btstudy.com 으로 오세요. 수능/내신 변형, 퀴즈를 무료로 공개합니다.

블루티쳐학원 | 등록번호: 762-94-00693 | 중고등 영어 | 수강료: 30(중등), 33(고등), 3+4(특강)

THE BLUET

728x90
반응형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20140903_eng.pdf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를 9월 3일(수)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113개 고등학교(교육청 포함)와 290개 학원에서 동시에 실시하였다.


Ⅰ. 출제의 기본 방향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출제하였다.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교 수업에 충실한 수험생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이면서 기본적인 내용을 출제하였다. 아울러, 편중되거나 지엽적인 내용의 출제를 지양하고 시험 내용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둘째,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다. 수학,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하였다.

셋째,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였다.

넷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다.

다섯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쉽게 출제하면서도 일정한 수준의 변별력 확보를 위해 영역/과목별로 다양한 난이도를 갖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A B형 수준별 시험인 국어, 수학 영역은 출제범위에서 제시한 과목의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고자 하였다. 통합형 시험으로 전환된 영어 영역은 지난 2015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에서와 같이 ‘대입에서의 쉬운 수능 영어 출제(교육부업무보고, 2014.2.)’ 방침에 맞추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수험생들의 6월 대비 9월 모의평가 학습 준비 향상 정도를 반영하였다. 선택과목 간 응시 집단의 수준과 규모가 유동적인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선택과목 간의 난이도 차이를 줄이고자 하였다.

여섯째,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및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해 이미 출제된 내용이라 하더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여 출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곱째,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해당 영역은 전 영역이며, 연계율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부록 1> 참조)이다. 연계 대상은 금년에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부록 2> 참조) 및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이다. 연계 방식은 영역/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법, 지문 또는 자료, 문제 상황 등을 활용하는 방법, 문항을 변형하거나 재구성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었다.

여덟째, 최근 사회 전반에서 강조되는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였다. 영어 영역에서 산악 여행 안전 수칙 및 횡단보도 안전, 사회탐구 영역에서 자연 재해 및 생활 안전, 직업탐구 영역에서 트랙터 주행 사고 및 가스 누출 재해 사례 등 일부 영역/과목에서 교육과정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수험생들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728x90
반응형